[관광지] 속초관광수산시장 인근 관광지 : 아바이마을 & 아바이갯배 체험

속초관광수산시장 인근 관광지 : 아바이마을 & 아바이갯배 체험

<사진 출처: 강원도청 공식 홈페이지>

아바이마을은 한류를 일으킨 드라마 가을동화, 예능 프로그램 1박2일 촬영지로도 유명한 곳이어서 항상 많은 관광객로 붐비는 곳입니다.
아바이 라는 뜻은 함경도 사투리로 나이많은 남성을 의미합니다.

원래는 한국전쟁 이후 월남한 피난민이 속초시 청호동에 집단을 이루어 거주하면서 생겨나게 되었고
실향민들이 고향을 두고도 가지 못하는 분단의 아픔을 안고 살아가는 사연이 있는 마을입니다.

현재는 이러한 실향민들이 터를 잡고 그들 고향의 음식들을 만들어 팔기 시작하여 외지인들에게는 함경도 본토의 음식을 맛볼 수 있는 장소로도 유명해졌습니다.

<사진 출처: 강원도청 공식 홈페이지>

아바이마을에 가면 갯배체험이 필수인데요. 가격 또한 성인 500원으로 저렴해서 부담이 없습니다.
연간 유료 이용객 수만 15만~20만 명이라고 하니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이 뱃길을 건너갔는지 알겠네요.
청호동과 시내의 길을 연결해주는 작은 갯배. 해방 후에 청호동에 실향민 집단거주촌이 자리잡으며 마을 주민들에게는 없어서는 안되는 교통수단이었습니다.

현재는 육지에서 설악금강대교로 걸어서 아바이마을로 이동할 수 있도록 되어있지만 실제 주민들이 타는 갯배를 타보는 것도 재미있는 경험이 되겠죠?
탑승하고 이동하는 거리가 멀지 않고 동력이 없이 가는 배이기 때문에 반대편에서 와이어를 끌어당겨 배를 움직이는 방식인데요.
그렇기에 직접 배를 끌어보는 소소한 재미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이용안내

주소: 강원 속초시 청호로 122

전화번호: 033-633-3171

갯배운영시간 : 04:30~ 23:00

홈페이지 : http://www.abai.co.kr

요금 : 갯배체험 편도 소인(초등학생까지)/300원 , 대인/500원